HOME > 가족이민 > 파트너 비자
호주 이민법상 파트너 비자 신청은 반드시 결혼을 해야만 신청자격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며, 결혼을 하지 않은 동거인 관계,
동성간의 동거인 관계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파트너 비자의 경우 독립기술이민, 사업이민 등에서 요구되는 학력과 경력, 사업 경력등을 요구하지 않기때문에 영주권으로 가는 길이 좀 더 쉽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고 파트너 비자 승인이 쉽게 되는 것은 아니며 비자를 신청하시는 분과 스폰을 서는 파트너와의 관계가 확실히 인정되었을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그럼 결혼이 아닌 동거인 입장(De facto Relationship)에서 비자를 신청시 필요한 사항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결혼이 아닌 동거 입장으로 비자를 신청하려면 최소한 12개월 이상의 동거를 입증해 줄 수 있는 증명서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단 두분사이에서 태어날 아이가 있는 예외적인 경우에는 12개월이상의 동거기록이 필요치 않습니다.
* 12개월 동거 기간을 증명하기 위해 준비하셔야 할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공동 (신청인과 스폰서) 명의로 된 임대(Lease) 계약서
- 공동 명의로 된 은행 계좌
- 공동 명의로 된 전화, 전기, 가스 등의 공과금 영수증
- 재정적 소유 관계 (예를 들면 공동 명의로 된 차량등록증 등)
- 친지, 가족, 친구들과 함께 찍은 사진, 여행을 통해 찍은 사진 등
- 두명 이상 호주 영주권자/시민권자 분들의 관계증빙용 888 진술서(두분의 관계를 설명해줄 수 있는 증인의 진술서)
- 신청인과 스폰을 서주는 배우자 각각의 진술서
(진술서는 만남에서 관계 발전에 대한 모든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며 처음 만난 날짜, 장소, 동거 시작 시점, 사유 등이 일치해야 함)
위의 모든 증거자료들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가능한 많은 자료들을 준비할수록 비자 승인에 용이합니다.
결혼을 배경으로 배우자 비자를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위의 모든 서류들이 다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호주의 결혼법은
한국처럼 두사람간의 동의하에 쉽게 혼인 신고를 하는 것만으로는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반드시 공인 주례사 주선으로 결혼식을 치루셔야 정식 결혼으로 인정 받으실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좋은 인연으로 함께 하시는 배우자 분이 계시나 학업중이시거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결혼을 서둘러 하시지 못할 경우라면 동거인으로서 배우자 비자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동거 비자 신청에 필요한 관계증빙용 서류들을 상담을 통해서 미리 미리 준비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파트너로서의 비자 신청은 영주 비자 신청외에 학생비자 소지자 간의 학생 동반 비자 신청시에도 가능합니다. 학생비자 소지자로서 파트너와 12개월이상 동거한 증빙이 가능하다면 이성간이나 동성간 모두 학생비자 동반으로서 비자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에버그린 소개 회원가입 개인정보 취급방침 이용약관